24365기도

  • 홈 >
  • 훈련/선교/기도 >
  • 24365기도

매일 전 세계를 위하여 하루 1시간씩 한 나라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효성동교회는 24365기도 172팀입니다.

24365기도
171210-브라질2 운영자 2017-12-09
  • 추천 0
  • 댓글 0
  • 조회 154

http://hyosungch.or.kr/bbs/bbsView/46/5352298

121024365기도는 브라질입니다.

(9~12)

 

기도제목

3. 브라질의 가톨릭 신자 수는 다른 어느 나라보다 많지만 교회 자체는 위기 상태다. 개종 비율은 감소했지만 계속해서 많은 구성원이 복음주의자, 심령술 신봉자, 무종교자로 바뀌고 있다. 1950년에는 인구의 95%가 가톨릭 신자였지만 2025년에 이르면 소수 종교로 전락할 수도 있다. 가톨릭을 떠난 사람 가운데 70%는 이제 복음주의자가 되었다. 심지어 가톨릭 내부에서도 전통적인 가톨릭 신자로 신실하게 관례를 따르는 사람은 극소수며, 대부분 심령술과 명목주의, 은사주의 부흥 운동의 영향을 받고 있다. 해방 신학의 발원인 민중의 기초 공동체”(Base Community) 운동은 동력을 잃었지만 거의 100만 개에 달하는 성경 모임”(Bible circles)은 여전히 성경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성경과 그 진리로 가톨릭 신자의 삶이 새로워지도록 기도하자. 다른 기도 제목은 다음과 같다.

 

1) 사제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현재 18,000명의 사제 중 다수가 외국인이다. 모든 필요를 채우려면 10만 명이 더 필요하다. 현재는 신부 1명이 6,300명의 신자를 담당하고 있다.

 

2) 교회가 기득권을 잃고 피임, 낙태, 동성애, 트랜스젠더 문제에 영향력을 잃어가면서 정부와 마찰이 증가하고 있다.

 

3) 은사주의 운동은 영향력, 규모, 성숙도에서 성장했다. 1,500만 명이 넘는 사람이 은사주의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4) 복음주의 교단이 성장하면서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현대적인 예배와 사역이 생겨났으며, 복음주의 가톨릭 신자뿐 아니라 전통적인 미사에 참여하는 이들도 증가했다.

 

4. 브라질에 복음주의자의 등장은 인상적이다. 19602.9%에서 2010년에는 26.3%에 이를 정도로 증가했지만 많은 기도가 필요하다.

 

1) 매우 많은 집단이 소속 신자 수를 부풀리고 제자도를 무시할 정도로 영적 성장보다 수적 성공을 중시한다. 그 결과 교회는 몸은 성장했지만영적으로 미성숙하고 굶주린 아이로 가득하다. 이들의 신앙은 주로 감정이나 하찮은 율법주의, 지도자의 인격에 기초한다. 영적 성숙이 결여된 열정으로 말미암아 영적 오류, 명목주의, 한 교회에 헌신하지 않고 교회를 옮겨 다니는 행위가 만연해지고 대규모 타락을 초래할 수 있다.

 

2) 번영 신학은 브라질의 오순절교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피라미드식 체제의 꼭대기에 있는 사람들은 유명인사와 같은 지위와 생활을 즐기고 재정적인 스캔들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수백만 명의 가난한 사람들은 그저 치유나 경제적 축복의 기적을 바랄 뿐이다. 은혜를 기대하는 것과 매일의 성화가 조화를 이루도록 기도하자.

 

3) 지도자 모델이 매우 부족하다. 몇몇 높은 위치에 있는 지도자들이 스캔들을 일으키거나 도덕적으로 잘못을 저지르는 것을 본 사람들은 이들을 겸손하거나 신실하다고 보지 않는다. 오히려 부유함과 영향력을 가졌지만 책임감이 부족한 사람들로 여긴다. 저명한 주교의 모델도 오래가지 않는다. 따라서 브라질 복음주의자에게는 제자도를 확립하고 사회적 영향력을 일으킬 지도자를 양성할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4) 효과적이고 적절한 훈련이 앞서 언급한 다른 문제들을 해결하는 열쇠다. 특히 오순절주의자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제대로 훈련된 지도자가 부족하다. 20만 개가 넘는 복음주의 교회들이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교육 방식으로는 이러한 수요를 따라갈 수 없다. 많은 교단에서 목회자 양성기관 설립을 우선순위로 삼고있다. 침례교, 장로교, 사방 복음 교회는 새로운 신학교, TEE 과정, 교회를 섬기면서 훈련하는 기회와 같은 제도를 만들어내고 있다. AoG420개의 지방 캠퍼스에서 17,000명이 넘는 학생을 가르치고 있지만 이나마도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다. 현명하고 창조적인 해결 방안이 생겨나도록 기도하자.

 

5) 연합. 복음주의 교단들은 신학적인 불일치나 개인 간의 갈등이 있을 때마다 거의 매번 새로운 집단을 만들어 지난 20년간 우후죽순 생겨났다. 서로 다른 복음주의 집단이 4,000개가 넘는다. 숫자와 수입에 근거한 성공의 사고방식은 경쟁과 시기를 조장한다. 브라질 복음주의 협회(Evangelical Association of Brazil)가 지속적인 연합과 교제, 신앙에 근거한 합력을 만들어내도록 기도하자.

 

5. 사회에 끼치는 복음주의자의 영향력이 아직까지는 미미하다. 그러나 급속히 성장하면서 더 많은 영향력과 책임감이 따를 것이다. 다음을 위해 기도하자.

 

1) 사회·경제적 영향력. 복음주의자는 더 이상 소수의 주변 집단이 아니다. 가톨릭과 동등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교회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투표권을 지닌 세력으로, 그리고 정부에 압력을 행사하면서 전략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했다. 세상에 나서는 교회가 거룩에 대한 확신과 더불어 자비로운 겸손의 모습으로 드러나도록 기도하자.

 

2) 변혁의 사역. 불평등, 부정의, 범죄, 부도덕성, 에이즈(HIV/AIDS)로 유린된 이 나라에서 변혁의 사역이 절실히 필요하다. 주류 교단은 오랫동안 자선 사업과 관계를 맺고 있지만 복음주의자는 사회를 변혁시키는 역할을 거의 하지 못했다. 오직 12%의 교회에서만 사회 사업에 관여하고, 그나마도 대부분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다. 복음주의자가 대규모로 이러한 사업에 도전한다면 그제야 사람들이 이들을 진실로 좋은 소식을 전하는 사람으로 여길 것이다.

 

6. 브라질은 선도적으로 선교사를 보내는 나라가 되었으며 복음화되지 않은 지역과 교회 개척에 중점을 두고 있다. 브라질인의 신앙과 열정, 적응력, 재능(축구, 음악, )으로 닫힌 문이 열리고 있다. 그렇지만 부족한 준비와 후원이 이 모든 장점을 상쇄하고 있다. 다음을 위해 기도하자.

 

1) 더 많은 사람이 사역지로 향하고 더 많은 교회가 그들을 보내도록. 2,000명에 조금 못 미치는 파송 선교사 수도 많은 편이지만, 브라질 복음주의자 수를 고려하면 파송 비율은 사실 매우 낮다. 교회 성도는 대부분 선교와 어떤 관계도 맺고 있지 않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선교사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사건이 2000-2020년대에는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여전히 엄청난 잠재성이 잠들어 있다.

 

2) 선교 자원의 동원과 촉진. 브라질 다문화 선교 협회(Associação de Missões Transculturias Brasileiras, AMTB)는 교회를 선교에 동원하며 재원을 제공하고 35개 브라질 대형 다문화 선교단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교회 선교 위원 협회(Associação de Conselhos Missionários de Igrejas, ACMI)는 지역교회에 선교 사업 체계와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제로 파송하게 하는 데 목적을 둔다.

 

3) 브라질에서 파송하는 선교사. 이들이 동원되고 사역지에 적실하게 효과적으로 훈련 받고 준비되도록, 그리고 다문화 환경에서 오랫동안 살아남아 열매를 맺도록 기도하자. 훈련 프로그램이 개선되고 다양해지면서 이전 사역자에게 부족하던 훈련수준이 충분히 높아졌다. 목회자의 후원을 비현실적으로 기대하고 전통적으로 열악하던 상황도 개선되어야 한다.

 

4) 파송 교회가 장기적인 헌신을 증가시켜 선교사를 위해 더 기도하고 후원하며 더 많은 선교사를 보낼 수 있도록 기도하자. 대부분 기도 후원은 매우 많지만 종종 약속한 재정 후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과거에는 브라질 선교 사역의 쇠퇴가 불균형적으로 높았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모교회에서 더 나은 후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7. 복음 전도가 미미한 지역의 문제. 브라질의 복음주의자 인구 분포는 불균등하다. 브라질 북동부와 남부는 특히 복음주의자가 많지 않다.

 

1) 불결한 빈민 지역. 빈민가는 모든 주요 도시에 명백하게 드러나는 그림자 같은 지역이다. 거의 20%에 달하는 브라질 인구, 특히 리우데자네이루와 상파울루 거주자의 3분의 1에 달하는 수가 빈민가에 살고 있다(리우데자네이루에만 600개의 빈민가가 있다). 이 지역은 본래 지방에서 도시로 이동해 온 사람들이 차지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점차 (핵실험장의) 바람이 불어오는 쪽에 거주하던 중산층 사람들이 자리 잡고 있다. 범죄자는 강탈, 마약, 폭력, 성매매, 질병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가혹하고 부패한 일부 경찰은 해결책이 아니라 오히려 또 다른 문제의 요소로 작용한다. 그러나 자포자기 상태에서도 오히려 이곳을 향한 복음 전도에 반응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같은 배경에서 자라난 오순절주의자가 이곳으로 향하고 있다.

 

2) 가난하고 개발이 덜 된 북동부 지역, 특히 피아우이와 세아라는 브라질에서 복음주의자 비율이 가장 작다. 가난한 세르타우 고원 지대에 자리한 수백 개의 작은 마을은 복음주의자 비율이 5%에도 이르지 못한다. 가난한 사람들이 대규모로 아마존과 북동부 도시로 이주해 간다. 브라질인과 외국인 사역자의 효과적인 사역을 통해 교회 개척과 구제, 개발 사역을 잘 결합한 지혜로운 사역 방법이 세워지도록 기도하자.

 

3) 아마존 지역. 러시아를 포함하지 않은 유럽보다 더 넓은 아마존 지역은 산소를 공급하는 산림으로, 지구적으로 생물의 다양성을 보존하는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전도 대상은 산림을 가로지르는 새로운 도로를 따라 생겨나는 개척자 정착지와, 보트를 이용해야만 접근할 수 있는 36,000개의 미전도 공동체다. UFM, AoG, 침례교, YWAM과 기타 많은 단체가 MAF의 후원과 연계하여 몇몇 지역에서 사역하고 있다. 교회 개척은 상대적 가난, 교회 구성원의 도시 이주, 고립된 위치 때문에 쉽지 않다. 지역 교회와 연계된 선교용 보트가 180개 정도 있지만 미전도 공동체는 주요 강에서 훨씬 떨어진 곳에 있다.

 

4) 도시. 많은 교회가 있지만 도시에는 여전히 복음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은 소수 인종과 국가 엘리트 집단이 있다. 교회가 이들에게 나아갈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내도록 기도하자.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171211-브라질3 운영자 2017.12.10 0 158
다음글 171209-브라질1 운영자 2017.12.09 0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