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65기도

  • 홈 >
  • 훈련/선교/기도 >
  • 24365기도

매일 전 세계를 위하여 하루 1시간씩 한 나라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효성동교회는 24365기도 172팀입니다.

24365기도
190718-세계5 운영자 2019-07-17
  • 추천 0
  • 댓글 0
  • 조회 324

http://hyosungch.or.kr/bbs/bbsView/46/5609243

71824365기도는 세계입니다.

(714-24)

 

지구촌문제

세계는 이전 어느 시대보다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때로는 변화가 몹시 빠르게 일어나서 그 변화를 도저히 따라갈 수 없을 것처럼 보인다. 세계화를 언급하지 않고서는 지구촌 문제를 토론할 수 없다. 다음 문제들도 모두 이러저러하게 세계화를 다루고 있다. 이 문제가 낳은 결과로 인류에게 중대한 시기가 시작되었다. 인류 에게 순수한 재앙으로 끝나버린 문제도 있고, 우리 앞에 놓인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체계와 기술, 가치를 가져다준 것들도 있다. 경제적 불평등과 불확실성, 에너지 시스템, 테러리즘, 대규모 이민과 그에 따른 이동, 환경오염과 기후 변화라는 위기는 모두 인간이 세상을 다루는 방식이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다음에 열거한 지구촌 문제들은 성경적 세계관에 대한 도전이자 그리 스도의 복음으로 그 문제를 바꿀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중보기도로 이 위기에 대처하고 하나님이 다음 영역에서 능력을 행하시도록 기도하자.

 

1. 정치와 경제는 전혀 세계화되지 않았다. 소말리아와 스위스의 차이, 북한과 뉴질랜드의 커다란 차이에서 이 사실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세계화가 침투하면서 두려움을 일으키는 달갑지 않은 변화에 대해 많은 도시와 지역, 문화가 (때로는 격렬하게) 반발했다. 그러나 세계가 가까워지면서 세계적인 청년 문화, 서로 연결된 세계 경제, 세계적인 뉴스와 매체 산업, 그리고 감히 말하자면 세계적인 복음주의 교회 문화가 나타났다.

 

2. 9·11 테러에 이어 마드리드, 런던, 모스크바, 발리, 이라크, 파키스탄, 뭄바이, 그 밖에 다른 곳 에서 테러가 일어나면서 국제적인 테러가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모든 테러가 극단적인 무슬림 집단이 스스로 세계적인 악의 축 이라고 여기는 대상에게 자행한 것은 아니다. 쉽게 총기를 소지할 수 있고 폭탄 제조법이나 도구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자살 테러를 통해서라도 피해를 최대화하려는 테러범이 많아지면 서 매우 파괴적으로 공격할 가능성을 낳고 있다. 지난 10여 년간, 엄청난 돈과 인력을 들여 전문가들이 테러 집단을 조사하고 연구하여 방지와 예방책을 강구했다. 이 조사 결과는 많은 국가, 특히 미국이 국내외 정책 을 마련할 때 국제 여행과 무역, 외교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3. 국제 범죄 소굴의 은밀한 힘. 추측건대 좋은 의도에 비해서는 많지 않겠지만 세계화는 악하고 부패한 부류에도 이득이 되었을 것이다. 대표적인 부류로는 미국의 마피아, 콜롬비아의 카르텔, 중국의 삼합 회, 일본의 야쿠자, 자메이카의 야디, 러시아의 브라트바, 이탈리아 남부 칼라브리아의 은드란게타, 시칠리아의 코자노스트라, 나폴리의 카모라를 비롯한 수많은 범죄 조직이 있다.

 

1) 마약 조직 네트워크는 거대 헤로인 재배지(안데스 산맥의 공화국,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의 황금의 삼각 지대)와 거대 구매자(서구, 중국, 인도)를 연결한다.

2) 밀수출 품목은 담배와 술에서 골동품과 예술품, 살아 있는 동물, 무기와 총기류까지 아우른다.

3) 돈세탁이 대규모로 이루어지고 있다.

4) 정치인과 경제계 지도자의 통제와 착취는 그들의 영향력과 함께 전반적인 경제 활동으로 퍼져 나가고 있다.

 

4. 이제 마약과 총기류 대신 인신매매가 대표적인 밀거래 사업이 되면서 우리 시대 최고 병폐로 자리 잡 았다. 현재 약 3,000만 명에 가까운 사람이 노예로 살고 있다. 인신매매는 연간 320억 달러를 벌어들 이는 산업이다. 해마다 국제적인 규모로 밀거래되고 있는 80만 명 가운데 대부분이 속임수나 강제로 끌려온 사람들이다. 그중 80%가 여성이나 어린아이이며, 여성 가운데 70%는 성적 착취를 위해 매매된다. 1,200 만 명의 어린이가 세계적으로 상업적 성매매에 이용당하고 있다. 법의 심판을 받는 인신매매상(남성뿐 아니 라 여성도 있다)은 아주 극소수일 뿐이다.

 

5.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 에이즈는 지난 20년간 가장 고질적인 질병이었다. 그러나 치료책과 함께 에이즈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생활 방식이 바뀌면서 감염률이 줄고 있다. 전 세계의 많은 사람이 여전히 암에 걸린다. 말라리아와 결핵과 같이 오래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에이즈, 사스, 조류독감 같은 질병이 유행하고 있는데, 특히 새로운 질병은 전염성이 강하고 치명적이기 때문에 많은 두려움을 낳고 있다. 안타깝게도 영양실조, 가난, 더러운 식수원, 위생관리 미비에서 비롯된 폐렴, 설사, 결핵과 같은 질병이 더욱 심각하게 어린이를 위협하고 있다. 또 다른 질병이 말라리아인데, 세계적으로 말라리아로 죽은 사람 수은 에이즈로 죽은 사람 수와 비슷하며, 경제 상태에 따라 극심한 결과를 초래한다. 아마도 공기와 물의 오염이 이러한 질병과 관련되어 해마다 많은 사람이 죽고 있는 것 같다.

 

6. 기술 개발이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근대 문명을 이끌고 있다. 아직 날아다니는 자동차, 달나라 마을, 순간이동 장치는 없다(물론 아직은!). 그러나 많은 영역에서 기술이 진보하고 있으며 그 속도는 누구 도 짐작하기 어렵다. 이 모든 영역에서 누리게 될 유익은 위협이 될 수도 있다. 인간의 능력이 선을 위해서뿐 아니라 악을 위해서 사용될 수도 있는 것처럼 말이다.

 

1) 통신 기술은 기계와 사람, 공동체를 연결한다. 디지털 혁명은 통신 기술의 발전을 계속 가속화한다. 인터 넷의 편재성과 급속한 세계 정보 교환력이 경제적·정치적·사회적으로 세계의 노동 방식을 빠르게 변화시 키고 있다. 그 결과 사이버 전쟁은 빠르게 성장하며 굉장히 주목 받는 영역이 되었다.

 

2) 컴퓨터 개발과 이동전화 기술이 눈부신 속도로 진보하고 있다. 더 작지만 더 원활한 처리 능력을 지닌 부품, 로봇, 클라우드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가상현실은 앞으로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칠 것이다. 이때 사역이 맞닥뜨리는 한 가지 위험한 사실은 인간의 영역이 축소된다는 것이다. 앞으로는 얼굴과 얼굴을 마주하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그러나 앞서 말한 두 흐름은 새로운 매체를 통해 세상 구석구석으로 복음을 전파할 가능성도 보여주고 있다.

 

3) 의료 기술 역시 진보하고 있다. 특히 유전학(그중에서도 인간과 동식물 게놈 연구)과 줄기세포, 복제 분 야와 같은 새로운 분야의 진보가 두드러진다.

 

4) 에너지 연구는 아마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기술 혁신이 필요하다. 화석연료는 많은 공해를 만들어내고, 핵에너지는 아직 위험하며, 생물연료, 태양, 바람, 조수와 같은 대체 에너지는 아직 충분하지 않아서 효율적이지 못하다. 효과적이고, 안정적이며, 공해를 일으키지 않는 새로 운 에너지 자원을 찾는 데 그 어느 때보다 막대한 연구와 투자가 들어가고 있다. 에너지 기술 분야의 혁 신이 세계 경제와 생태계를 변혁할 것이다.

 

5) 나노 기술은 의료, 컴퓨터, 공학 기술, 통신, 그 밖에도 인간이 활동하는 거의 모든 영역에 엄청난 영향 을 끼치고 있다.

 

7. 인구학적 대조. 비록 세계 모든 지역에서 인구가 느린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나라마다 출산율은 크 게 다르다. 예멘과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은 꾸준히 빠른 속도로 인구가 성장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서부와 중부, 동부는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많은 유럽 국가, 일부 동아시아와 서아프리카 국가는 저출산율을 보이고 있어서 인구 감소가 위급한 수준에 직면했거나 국민의 생존을 위해 대규모 입국 이민이 필요한 실정이다. 높아진 평균수명과 저사망률, 핵가족화는 좋은 현상이지만, 인구의 급속한 노령화는 앞으로 새로 운 과제를 안겨줄 것이다. 더 젊지만 가난한 국가에서 더 부유하고 고령화된 나라로 많은 사람이 이동하는 것이 한 예다. 또한 급속하게 늘고 있는 고연령층을 보살펴야 하는 과제도 있다.

 

8. 도시화. 지난 50년 동안 세계적으로 꾸준히 도시화 과정이 나타났다. 수억 명의 사람이 시골에서 도 시로 이동한 것이다. 도시 환경에서 생활하는 세계 인구는 190013%에서 1950년에 29%로 증가하 였으며, 2009년 문턱에 들어서면서 50%를 돌파했다. 2030년까지 도시 인구가 거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2050년에는 70%에 이를 것이다. 사회 기반시설이 도시 인구 성장률을 따라가지 못하면서(특히 가난 한 나라의 경우) 도시로 유입된 많은 사람이 빈민가와 판자촌에서 살고 있다. 이 도시들은 세계 경제 중심 지로서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 25곳이 세계 모든 부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마 많은 세계 범죄가 바로 이곳에서 일어날 것이다. 점점 도시가 거대해지면서(예를 들면, 홍콩-선전-광저우, 거대 도쿄, 리오데자 이네이루-상파울루, 워싱턴-뉴욕-보스턴 광역도시권) 머지않아 거대 도시 개발, 극심한 불평등, 엄청난 자원 부족이라는 전혀 새로운 문제와 맞닥뜨릴 것이다. 많은 나라에서 도시화는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대단히 좋은 기회다. 다양한 가치와 신뢰 구조에 완전히 가려진 도시는 종종 계급·인종·종교의 장벽을 미리 폐지 하며,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훨씬 유동적이다. 도시는 반드시 미래 선교 전략의 핵심에 서게 될 것이다.

 

9. 국제 이민. 현재 2억에서 25,000만 명에 이르는 사람이 자신이 태어난 모국을 떠나 살아간다. 국제 적으로 커져가는 삶의 질적 차이, 인구 증가(그리고 감소), 기후 변화와 환경파괴, 경제적·교육적·사회 적 기회, 폭동과 분쟁, 핍박이 이러한 대규모 이민을 부추기고 있다. 장벽이 높아지고 법적 재제가 통과되어도 서유럽과 북아메리카, 남아프리카, 시베리아, 호주, 그 밖에 다른 지역으로 들어가는 이민자는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이다. 이처럼 세계적으로 엄청난 규모의 인구 이동은 법으로도 막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외국인을 극도로 혐오하는 반작용도 증가해 왔다. 이민으로 인한 위협은 기독교 사역에서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아직 복음화되지 않은 지역에서 이민을 오기 때문이다. 열정적이고 복음을 증거하는 기독교인으로서 이민을 오는 사람도 있다.

 

10. 여성 차별은 세계 곳곳에서 줄곧 화젯거리가 되어왔다.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의 여성은 남성보다 극도로 낮은 사회적·경제적 지위에서 아무 권리 없이 인정도 받지 못한 채 노동과 육아를 모두 떠 안고 있다. 세계 많은 나라에서 여전히 여성에 대한 폭력이 심각하다. 폭력이나 강간을 견디고 있는 많은 여성이 그 사실을 전혀 알리지 않기 때문에 홀로 그 고통을 감당하고 있다. 분쟁 지역에서 여성이 처한 고통과 위험은 남성보다 훨씬 심각하다. 특히 통계자료를 보면 르완다, 라이베리아, 발칸 반도, 시우다드후아레스 같은 지역에서 분쟁 기간에 살인, 폭력, 유괴, 강간이 발생했다. 수백만의 여자아이가 문화적·종교적·경제적 이유로 기본적인 교육을 받지 못한다. 더 끔찍한 것은 문화적으로 성차별이 보편적인 나라(주로 인도나 중 국)에서 여아 낙태나 여아 살해가 3,000만 건에 이른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더 나아가 여성, 심지어 어린 여 자아이까지 성적 노예로 이용하는 인신매매와 유괴를 가속화하고 있다.

 

11. 언어 소멸. 세계화는 다양한 언어와 그에 따른 풍부한 문화를 위협한다. 1억 명이 넘는 사람이 사용 하는 언어는 8개다. 8개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은 모두 29(세계 인구의 42%)에 이르며, 이 수치는 이 언어를 배운 수십억의 사람들은 제외한 것이다.

 

1) 인터넷이나 디지털 기술과 같은 통신 기술의 진보는 소수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 고 있다. 그들의 대화에서 주도적인 언어는 영어다. 이것은 경제·정치·과학 영역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영 향을 끼친다. 지구 전체를 묶어주는 거대 언어는 국제적인 소통을 돕지만 한편으로는 많은 소수 문화를 파괴하는 강력한 힘이 되기도 한다. 기술 발전은 소수 언어 사용자의 소통에 큰 도움을 주었으나, 아직은 많은 소수 언어 사용자가 유익을 누릴 만큼 번역 기술이 충분히 발전하지 못한 상태다.

 

2) 언어가 사라지고 있다. 472개 언어가 거의 소멸된 것으로 보인다. 10명이 채 안 되는 사람들이 사용하 는 언어가 133개이며, 1,000명 이하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1,520개에 이른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100년에는 6,909개 언어 가운데 절반이 소멸될 것이다. 세계 여러 대학에서 가르치고 있는 언어는 39개 뿐이다. 언어를 보존하며, 문화의 자긍심을 회복하고, 복음이 효율적으로 소통되어 그 종족의 핵심 언어 와 문화에서 잘 성장하도록 성경 번역자와 문맹 퇴치 사역자가 힘을 합쳐 사역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3) 전체 인구의 75%에 이르는 많은 세계 인구가 다중 언어 사용 능력을 학습하고 있다. 세계 거대 언어가 기여할 수 있는 구속적인 역할을 하나 들자면, 다양한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의 모국어에 활력과 자원 을 제공하는 연결 언어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복음 전도와 제자화 수단이 발전하면서, 모국어로 표 현되는 찬송과 신학은 하나님 나라를 더욱 효과적으로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12. 앞으로 물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될 것이다. 충분하고 신선한 물이 지구상의 인간을 보존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수자원의 위치와 인구가 적절하게 조화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세계적으로 중 요한 문제는 수자원과 관련된 윤리, 평등, 분배, 소비에 있다.

 

1) 깨끗한 물에 대한 이용. 이미 6명 가운데 1명꼴로 안전한 식수를 이용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2025년 에 이르면 신선한 물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이 약 30억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게다가 3명 가운데 1명꼴로 적절한 위생시설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이어진다면 특히 어린이들이 질병과 영 양실조, 죽음에 이르는 주요 원인이 될 것이다.

 

2) 현재의 물 낭비. 선진국은 개발도상국보다 1인당 30배가 넘는 물을 사용하고 있다. 비효율적인 농업 구조에서 물을 가장 많이 낭비하는데, 인류가 사용할 수 있는 신선한 물의 70%가 이 영역에서 소비되고 있다. 지나치게 많은 물을 사용하는 식사(붉은 고기류를 소비하는 것과 같은)도 불필요하게 물을 낭비하는 요소다. 서구인의 생활습관을 따라가려는 열망, 소비수준 향상, 공업 생산품 등이 물 낭비를 촉진하면서 물 공급량도 훨씬 중요해질 것이다.

 

3) 미래 사회의 인구학적 변화. 인구가 성장하여 거대해진 도시는 앞으로 안전한 물이 있어야 하는데, 실제 로는 물이 부족한 상황이다. 거대 산업화(많은 양의 물이 필요한)와 도시화(깨끗한 물이 있는 곳을 떠난 인구가 모여들어 형성된)와 결합된 이러한 현실은 앞으로 물을 공급해야 하는 필요성이 훨씬 치열해진다 는 것을 의미한다.

 

4) 제한된 수자원을 지나치게 개발한 것이 미국, 오스트리아, 남유럽, 남아시아, 중국,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 에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대수층(aquifer, 지하수층)을 무분별하게 개발하여 강물이 말라가고 있 다. 캐나다와 러시아처럼 물이 충분한 나라는 그들이 가진 거대한 수자원을 지키려고 한다. 이미 다음 지 역에서는 갈등과 긴장이 나타나고 있다.

 

i 아무다랴/옥수스 강(중앙아시아)

ii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터키, 시리아, 이란, 이라크)

iii 요단 강(이스라엘, 시리아, 요르단)

iv 나일 강(이집트, 수단, 에티오피아)

v 사하라 사막 북부와 남부의 국가들

서로 뒤섞인 이러한 요소들은 부족한 수자원을 둘러싸고 높아져가는 긴장, 물 낭비를 줄이고 바닷물을 담 수화하려는 압박, 대규모 이민을 부추기는 힘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을 잘 보여준다.

 

13. 인구가 증가하고 소비수준이 높아지면서 다른 천연자원을 개발하는 일은 21세기 인류 문명의 성패 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되었다.

 

1) 화석 연료처럼 재생할 수 없는 자원이 여전히 주요 에너지 소비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화석 연료를 대 체할 만한 친환경적이고 재생할 수 있는 자원이 개발될 때까지는 원자력이 유일한 대체에너지일 것이다.

 

2) 식품 생산은 거대한 변화를 겪고 있는 또 다른 영역이다. 유전자 조작 곡물, 현 농업 구조가 환경에 끼치 는 영향, 세계 식생활 양식의 최근 경향은 유기농 음식에서 가축사육과 어업에 이르기까지 심각한 경제· 환경·윤리 문제를 제기한다. 먹을 것이 있느냐는 더 이상 세계의 핵심 문제가 아니다. 가장 중요한 문제 는 낭비되는 음식량, 수확과 분배에 드는 비용과 어려움이다. 식용이 아닌 연료로 이용되는 곡물이 증가 하면서 이러한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

 

3) 다른 천연자원도 급격하게 바닥이 나고 있다. 비록 소비하는 속도를 따라잡지는 못하지만, 오래된 경목과 같은 몇몇 자원은 재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광물과 같은 자원은 재사용할 수 없다. 광물 자원은 계속 추 출되고 있으며 사용률도 증가하는 실정이다.

 

14. 인류는 이제 기후 변화를 일상적인 요소로 받아들이고 있다. 인구 증가, 급격한 산업화, 증가하는 소 비가 자연환경과 생태계에 명백한 영향을 끼쳤다. 지구 온난화가 일으킬 만한 부정적인 결과로는 사막화, 토양의 황폐화, 홍수와 가뭄 같은 잦은 자연재해, 지하수면 염류 작용, 저지대 해안계의 홍수, 수백만 자연생물의 거주지 유실, 전례 없는 인구 이동을 들 수 있다. 플라스틱류 사용과 환경호르몬인 살충제 등이 일으키는 믿기 어려운 규모의 오염은 우리의 물과 자연, 심지어 생태계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사람들이 이러한 복합적인 상호 작용을 거의 알지 못하는데, 선진국의 많은 지지자들은 환경윤리를 거의 종교처럼 여기고있다.이러한 상황에서 교회는 창조세계에 대한 올바른 청지기 신학을 조성하고, 기독교인은 저마다 삶의 방식이 얼마나 성경적인지를 다시금 돌아볼 수 있어야 한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190719-세계6 운영자 2019.07.18 0 412
다음글 190717-세계4 운영자 2019.07.16 0 321